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성인이 된 후에도 아이처럼 행동하고 아이의 눈높이 맞춰 뭔가 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가 있나요? 이런 증상이 있다면 대수롭게 여기지 말고 피터팬증후군이 아닌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어린 존재로 머물러 있는 피터팬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 증후군은 좋은 측면에서 본다면 긍정적이고 순수한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상당히 가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성장을 방해한 다는 것인데요. 항상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도움 받고 싶어하며 명백한 자기 잘못에도 아니라고 부정하며 사회에 적응 하지 못 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갇히게 되는 안 좋은 영향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피터팬증후군은 대게 남성들에게서 많이 보이게 되는데, 남성들에게는 강인함을 요구하게 되고 이 것을 버겁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안일하게 생각하고 현재 수준에만 만족하며 보호받기만 하려는 행동을 개선하지 못 한다면 사회에 대해 공포심을 갖게 되고, 실패할때마다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자신감을 잃게 되고 긍정적인 마인드는 사라지고 영원한 때쟁이 아이로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터팬 증후군 테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분명한 자기 잘못인데도 인정하지 않고 억지를 부린다.

◆하고 싶은 일, 하기 싫은 일이 명확하다.

◆시키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 타입이다.

◆말도 안 되는 일에 억지를 부리고 원하는걸 못 할 경우 분노를 느낀다.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겐 너그럽고 친절하나 친한 사람에겐 막대하는 성향이 있다.

◆항상 관심받길 바라고, 이를 위한 자신에게 투자가 심하다.

◆거짓말을 잘 하며 말을 과장하여 한다.

◆기억력이 떨어진다.

항상 어린 감성에 머물러 있고 싶어하는 성향이 강한 나머지, 새로운 시도를 꺼려하고 나이가 먹어갈수록 자신과 동등한 기준에서의 수준이 낮아지게 되고 이러한 이유들로 열등감, 심리적인 부담감이 지속되게 됩니다. 위에 나열된 피터팬증후군 테스트에서 다수가 해당된다면 개선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선 절망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이 남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하는 일마다 실패한다고 해서 절망하고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인간이란 완벽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실패할 것을 염두하고 도전하는 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에 구성되기 위해선 구속감, 소속감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버려야 합니다. 피터팬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나는 나, 너는 너 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사회와 선을 긋는 성향이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성을 가진 동물이기 때문에 어딘가에서 소속되어 그 규칙을 따르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소양이므로 어울림의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사회에 어울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에게 성장이 필요한 이유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모른다면, 이 역시도 피터팬 증후군을 안 좋은 방향으로 심화사킬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 필수적으로 쌓아야 하는 덕목에 대해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