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학업이나 업무 등으로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게 되면 잠을 이루기도 힘들고 가끔은 환청이 들리기도 하며 심지어는 몸을 움질일 수 없을 때도 있는데요. 소위 가위 눌렸다고들 하죠.
가위 눌렸을때는 정신은 깨어 있는데 몸이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어떤 분들은 귀신까지 봤다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가위에 자주 눌리는 분은 잠들기 전에 가위가 눌릴지 안 눌릴지 감이 온다고도 한다네요.
우리의 잠자리를 방해하는 가위는 대체 왜 눌리는걸까요. 가위 눌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가위는 의학용어로 '수면마비'라고 부릅니다.
수면마비란 우리가 잠을 자면서 램수면 상태에 빠졌을때, 근육마비와 각성상태에 빠져 있는 경우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몸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램 수면 상태에서는 안구가 빠르게 움직이는 현상이 있지만 반대로 논램수면 상태에서는 안구가 움직이지 않고 잠을 자는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서 편안한 잠자리를 갖지 못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가위가 눌리는 이유는, 여러가지 문제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수면이 매우 부족한 경우, 그리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과도하게 쌓여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또한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공포심을 느낄 때에도 가위에 눌릴 수 있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를 알았다면 가위 안눌리는법도 알 수 있습니다. 가위에 평소 잘 눌리시는 분들은 심리적으로 불안감이나 공포심을 줄 수 있는 공포영화, 폭력적인 장면이 많은 영상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정해진 시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가 가위 눌리는 이유라고 알고 계시는데요. 평소 휴가, 여행,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도 가위 안눌리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하게 일을 하는 것보다 계획을 세우고 능률적으로 하여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