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은 모르지만 부부나 동료, 같이 자는 사람에겐 지옥이라 할 정도의 잠버릇은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코골이와 이갈이인데요. 이 버릇은 주변에 피해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은 잠버릇입니다. 특히나 이갈이는 치아에 굉장히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갈이 원인을 알고 이갈이 치료법으로 꼭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면서 이 가는 이유는 대체 무엇 때문인걸까요? 지금부터 이갈이 원인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면서 이 가는 이유 중 대표적인 하나는, 모든 만병의 근원이기도 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의 근육은 긴장을 하게 되고, 수면 중에도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이를 가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갈이나 잠버릇으로 인해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 했을 때는, 굉장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됩니다. 같이 잔 사람이 있다면, 사람들로부터 무슨 이를 그렇게 가냐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심하게 이갈이를 하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항상 마음 상태를 진정하여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갈이 원인으로 또 다른 것은,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들 수 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는 서로 잘 맞물릴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턱의 위치나, 치아가 고르지 않을 경우 부정교합이 나타나며 자면서 이 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갈이 원인은 부정교합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전문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이갈이 치료법을 진단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이가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과도한 음주 흡연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수면을 방해하는 커피, 콜라 같은 카페인 함유가 된 음료나 음식을 많이 먹었을 경우에도 수면장애의 증상으로 이갈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나타납니다.

이갈이는 분명한 수면장애이므로, 하루를 생활하는데 있어서 집중력 저하, 턱관절 장애 및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이 가는 이유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갈이 치료법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데 노력이 필요합니다.